C#에서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Event-driven programming)은 비동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이다.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이를 처리하는 콜백 함수 혹은 이벤트 핸들러가 호출되어 처리가 이루어진다.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이 이루어지는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이벤트 정의
이벤트는 일종의 메시지로서, 특정 상황이나 동작이 발생했음을 알리는 신호이다.
이벤트는 일반적으로 클래스 내에 정의되며, C#에서 이벤트는 delegate 타입으로 정의된다.
public delegate void ButtonClickEventHandler(object sender, EventArgs e);
public event ButtonClickEventHandler ButtonClicked;
위 코드에서는 ButtonClicked라는 이벤트가 정의되었다.
ButtonClickEventHandler는 이벤트 핸들러의 대리자(delegate)로, ButtonClicked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이를 처리하는 콜백 함수의 타입을 정의한다.
2. 이벤트 핸들러 등록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되는 콜백 함수를 말한다.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호출되며,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 놓으면 해당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등록된 이벤트 핸들러가 호출된다.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 연산자를 사용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것이다.
button.ButtonClicked += OnButtonClicked;
위 코드에서는 button이라는 객체의 ButtonClicked 이벤트에 OnButtonClicked라는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한다.
3. 이벤트 발생
이벤트는 특정 상황이나 동작이 발생했을 때, 이를 처리하는 콜백 함수를 호출하기 위해 발생한다.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방법은 이벤트를 가지고 있는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이다.
ButtonClicked?.Invoke(this, EventArgs.Empty);
위 코드에서는 ButtonClicked 이벤트를 발생시키는데, 이벤트 핸들러에게 this와 EventArgs.Empty를 전달한다.
4. 이벤트 핸들러 처리
이벤트가 발생하면 등록된 이벤트 핸들러가 호출된다.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콜백 함수이다.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호출되며, 이벤트 핸들러에서는 이벤트가 발생한 상황에 대한 처리를 수행한다.
private void OnButtonClicked(object sender, EventArgs e)
{
// 이벤트 핸들러 처리
}
위 코드에서는 OnButtonClicked라는 이벤트 핸들러를 정의한다.
5. 이벤트 핸들러 해제
이벤트 핸들러는 등록된 이벤트 핸들러를 해제할 수 있다.
이벤트 핸들러를 해제하는 방법은 -= 연산자를 사용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할 수 있다.
button.ButtonClicked -= OnButtonClicked;
위 코드에서는 button 객체의 ButtonClicked 이벤트에서 OnButtonClicked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한다.
마치며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은 UI 프로그래밍에서 많이 사용된다. UI에서는 사용자의 입력에 대한 이벤트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 유용하게 쓰인다. 또한, 비동기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도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