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아이폰 앱 UX 디자인』 , 수잔 긴스버그
작성일 : 2021년 9월 18일
이점
우수사례를 알 수 있다. 디자인에서 피해야 할 접근 방식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우수 사례
우수 사례는 플로우, 화면 레이아웃, 컨트롤과 용어를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UX 측면을 아우른다.
피해야 할 것
경쟁사의 잘못을 파악하면 자신의 앱에서 해야 하는 것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 예시) 경쟁사의 분석을 통해, 웹사이트를 통해 저장한 '즐겨찾기'에 접근 가능한 앱이 없음을 확인한다. 그 결과 사용자는 웹에서 한 번, 앱에서 다시 한 번 중복해서 고생해야만 한다. 이 같은 어려움을 '웹과 아이폰 즐겨찾기가 서로 싱크돼야 한다'라는 우수 사례로 변활할 수 있다.
니즈 정렬
경쟁사 UX 분석은 경쟁사가 그와 관련해 어떤 부분이 성공적이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파악하는데 유용하다.
- 예시)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할 일'앱의 주요 사용자가 자신의 '할 일' 항목을 데스크탑의 '할 일' 목록과 싱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음을 파악할 수 있다. 경쟁사가 이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앱에서 그 공백을 채울 기회뿐만 아니라 경쟁 구도에서 격차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영감
경쟁사 UX 분석을 통해 앱을 독특하건나 매력적으로 만드는 무형의 품질과 같이 분류하기 어려운 다양한 관찰 결과도 얻을 수 있다. 사용자 니즈와 사용성을 고려할 때, 명쾌한 정의가 없거나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는 미묘한 사항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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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otional Design, 도널드 노먼
방법
니즈 지원표, 2x2 다이어그램, 휴리스틱 평가, 경쟁사 벤치마킹
니즈지원표
니즈 지원표는 경쟁사가 현재 사용자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키는지 보여주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니즈 충족 여부는 예/아니오, 점수, 체크 표시 혹은 간략한 설명으로 표시할 수 있다.
니즈 | 어반스푼(Urbanspoon, 버전 1.07) | 옐프(Yelp, 버전 1.10) |
주변 음식점 검색 | ✔️ (Checked) | ✔️ (Checked) |
음식점 즐겨찾기 | ✔️ (Checked) | |
음식점에 전화 걸기 | ✔️ (Checked) | ✔️ (Checked) |
음식점 지도 만들기 | ✔️ (Checked) | ✔️ (Checked) |
위치 찾기 | ✔️ (Checked) | |
음식점 평점 주기 | ✔️ (Checked) | ✔️ (Checked) |
음식점 리뷰하기 | ✔️ (Checked) | ✔️ (Checked) |
(↘ 표 5.1 체크표시로 나타낸 니즈 지원표 예제, 124p)
니즈 | 어반스푼(Urbanspoon, 버전 1.07) | 옐프(Yelp, 버전 1.10) |
주변 음식점 검색 | 50개에 이르는 음식점을 보여주며, 음식점 목록은 UI 요소에 부담을 준다. | 단 10개의 음식점을 보여주며, 카테고리가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
음식점 즐겨찾기 | 음식점 홤녀에서 가능하다. | |
음식점에 전화 걸기 | 통화 시작 전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 바로 통화 가능하다. |
음식점 지도 만들기 | 구글 접속을 위해 앱에서 벗어나야 한다. | 인터랙티브 지도가 지원되어 사용자가 컨텍스트에 그대로 머물 수 있다. |
위치 찾기 | 음식점 화면에서 가능하다. | |
음식점 평점 주기 | 엄지손가락 업/다운 | 별 5개로 매기는 체계 |
음식점 리뷰하기 | 폰에서 리뷰를 작성해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공유가 가능하다. | 폰에서 초안을 작성해서 웹사이트에서 완설할 수 있으며, 간략한 리뷰 성격의 '퀵 팁(quick tip)'도 제공한다. |
(↘ 표 5.2 간략한 설명이 있는 니즈 지원표 예제, 124p)
2x2 다이어그램
휴리스틱 평가
경쟁사 사용성 벤치마킹
경쟁 앱에서 특정 태스크를 사용자가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를 정향적으로 측정한다. (키오스크에서는 주문 시작부터 결제 완료까지정도가 될 것 같아요.)
- 측정기준
- 실수 횟수
- 태스크 완료 소요시간
- 태스크 성공 여부
- 이점
- 벤치마킹 결과는 경쟁 앱이 UX 측면에서 실패하는 점을 확인시켜주며, 당신의 앱을 차별화할 방법을 제안해주기도 한다.